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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스트레스 해소 방법

by Jamie R 2023. 7. 14.

스트레스-사람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과의 관계, 직장 환경, 책임감 있는 프로젝트 등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느끼는 경우가 다양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러한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는 것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트레스의 원인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스트레스의 원인과 문제점

스트레스는 외적 환경의 변화나 압력 등의 힘이 가해진 것으로 인해 생기는 정신적 데미지라고 합니다.

일생상활에서는 다양한 스트레스가 있지만 특히 직장 환경은 대표적으로 스트레스를 일으키기 쉬운 환경입니다.

 

스트레스가 커지면 뇌의 에너지가 스트레스에 소비되어 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건강한 밸런스를 무너뜨립니다.

 

이럴 때에는 뇌를 적절히 쉬게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2. 대표적인 스트레스 해소 방법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이 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1) 일광욕을 한다.

사람은 햇빛을 받으면 세로토닌이라는 뇌내 물질이 분비되어 기분이 안정되고 밤에도 잠이 잘 온다고 합니다.

 

(2) 영화 감상이나 독서로 울거나 웃는다.

울거나 웃는 것은 감정의 표출입니다.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으로 우는 것은 정신적으로 에너지가 소모가 되는 반면 영화나 책 등은 마음의 데미지가 없이 감정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3) 창작 작업에 몰두한다.

자신이 흥미가 있는 창작 작업에 몰두하는 것은 잠시나마 스트레스를 잊고 그야말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몰입할 수 있는 행위입니다.

꼭 창작 작업이 아니더라도 요리를 한다거나 가정 채소밭을 가꾸는 것도 모두 도움이 됩니다.

 

(4) 오감으로 느끼는 것을 즐긴다.

오감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즐기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가령 오감은 (시각,후각,청각,미각,촉각)이 있습니다.

 

시각으로는 좋아하는 꽃을 본다거나, 청각이라면 음악을 듣고, 후각이라면 아로마를 뿌리고, 미각이라면 좋아하는 음식을 먹고, 촉각이라면 마사지를 받는 등의 행위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3. 직장 환경에서의 스트레스

직장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아예 받지 않는 사람은 많이 드물 것입니다. 

우리가 하루에 받는 상당량의 스트레스는 직장 환경에서 얻게 됩니다.

이러한 직장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작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1) 눈을 감고 1분만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는다.

(2) 호흡에 집중하며 심호흡한다.

(3) 스트레칭을 해서 신체를 움직인다.

(4) 음료나 달콤한 것을 중간중간 섭취한다.

 

지금까지 일상생활에서의 여러가지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소개시켜 드렸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기 시작하면 그것은 몸이 주는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최대한 빨리 병원이나 클리닉에 방문해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